본문 바로가기

금융

서민경제 살리기 정답은 나에게 맞는 재무설계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시는 것중의 하나가 재무설계는 돈이 많은 부자들만한다고 생각하시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여유자금이 없는 분들이 더욱더 필요한것이 바로 재무설계입니다. 작은돈이라도 어떻게 하면 잘 굴려서 목돈을 만들수 있을까 작은 월급이지만 어떻게 활용을 해야 내가 미래에 편하게 지낼수 있는 목돈을 만들수 있을까 이런것이 바로 재무설계입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에 대해서 많은 포스팅을 하셨습니다. 하지만 재무설계 포스팅을 읽다보면 마치 바로 부자가 될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끔 포스팅된 글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분들이 아시듯이 노력없는 결실은 없습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절약을 하셔야 부자가 될수 있는것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재무설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내요. 자 그럼 오늘의 주제인 재무설계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설계는 왜 필요한가?

 

1.재무설계 나에게 꼭 필요하다라는 생각을 가져라

 

재무설계는 말 그대로 개인 재무의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비슷해 보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이야기되고 있는 재테크는 약간 다른 의미로 이야기 되고 있지요. 재테크라는 말은 어찌 보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테크닉이라 할 수 있지만 개인이 매우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테크닉을 가지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재테크, 그리고 재테크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 계획 없이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10억을 벌었다고 하면 어떻게 하면 그렇게 벌 수 있었는지 만을 생각하고 나의 재무상황은 고려하지 않은 채 그 사람의 투자방식을 무조건 따라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재테크로 투자를 해서 대박을 터뜨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우연이거나 아니면 매우 정확한 돈되는 정보이겠지요.. 일반 투자자가 독점적 정보를 얻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을 감안하면 대박을 터뜨리는 경우는 보편적인 사례라고는 볼 수가 없겠습니다. 그렇지만 나에게도 그런 행운이 올수 있다고 생각하며 대박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재테크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은 귀가 얇고, 인내심이 부족하고, 어디가 좋다고 하면 이미 늦었는데도 투자를 합니다. 투자의 계획 없이 세월만 낭비하고 돈만 낭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고수익의 단기투자가 가능한 것만을 선호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상당히 클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로 문제를 안고 있는 재테크 방식은 경제가 급변하는 현대 환경에서는 더이상 적절한 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저금리, 저성장의 현재 한국 경제 환경에서는 나에게 맞는 체계적인 재무관리 방법을 생각 해야 하는데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재테크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미래는 너무나도 불확실해 질것입니다.

 

나의 인생전체의 설계를 해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제 인생전반에 걸친 나의 상황에 맞는 재무목표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투자계획을 잡고 실행하여야 합니다. 아무 계획 없이 투자를 하거나 단순한 금융상품의 거래가 아닌.. 체계적인 자산관리, 리스크 관리, 노후 대책등을 통한 전체를 보는 재무설계를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재무적인 여유를 가지고 노후를 준비하고 싶다면 계획적인 재무설계의 마인드를 가지고 준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2. 재무설계는 왜 필요한가?

 

방송에서 부유층을 대상으로 전문 자산관리사가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많이 나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산관리 즉, 재무설계는 부유한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재무설계는 말 그대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서민을 포함하여 사회초년생들, 자녀 교육자금 마련 계획을 세우고 내집마련을 해야 하는 신혼부부들, 은퇴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과 오히려 부채가 많은 사람일수록 재무설계는 더욱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부채 관리와 현금흐름 관리가 매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재무설계는 효율적인 부채 관리와 현금흐름 관리뿐만 아니라 절세방안을 모색 할 때, 노후자금을 마련 할 때, 자녀 교육비 마련을 위해, 주택 마련을 위해, 사전증여 및 상속설계가 필요 할 때 모든 경우를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재무설계를 하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1. 인생의 희망을 가지게 해준다.

 

재무설계는 단순히 재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인생에 전반적인 목표를 세워주고 실행 할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줍니다. 막연하게 인생을 사는 것보다는 자신의 삶의 계획을 하나씩 이루어 가면서 사는 삶은 매우 행복한 삶이 될 수 있습니다. 희망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빠져서는 안 되는 재무적인 문제는 재무설계를 통하여 충분히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2. 돈에 대한 개념이 바뀌게 된다. 

 

재무설계를 하게 되면 돈에 대한 개념은 확실히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왜 돈을 벌어야 하는지 얼마를 벌며 돈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가 분명하게 정해지기 때문에 돈에 대한 개념이 바뀌게 됩니다. 현재는 과거와는 달리 저축만으로는 저금리와 인플레이션 때문에 돈을 모으기 힘듭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재무설계를 잘 하게 된다면 합리적인 투자를 할 수가 있는데 내가 원하는 필요자금을 산출하여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 전략을 세우고 목표수익률을 달성 할 수 있는 과정을 마련 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로 인해 이렇게 투자에 대한 생각과 돈에 대한 개념은 바뀌게 됩니다.

 

 

3. 위험관리와 경제위기를 극복 할 수 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위험이라는 단어는 계속해서 안고 가는 단어입니다.

우리는 온갖 위험 속에서 살고 있는데 이러한 위험들을 재무설계를 통하여 완벽하지는 않지만 사전에 파악을 하고 위험이 발생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대비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위기가 닥쳤을 때 재무설계를 뒤늦게 시작하는 것은 늦은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재무설계를 통하여 이러한 위기가 오기 전에 대처방안을 생각하여보고 대처방안을 실행할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4. 무엇보다도 안정된 노후를 보낼 수 있다.

 

누구라도 노후에 안정된 생활을 꿈꾸는데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행복한 삶이 될 수가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재무설계를 해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인데, 젊을 때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을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재무설계입니다. 재무설계로 차곡차곡 돈을 불려 나간다면 멋지고 아름다운 삶과 행복한 노후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재무설계를 받으려면 상담료를 지불해야만 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무료재무설계 상담을 받을수 있는곳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많은 곳들이 있지만 필자는 한국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합니다.

매월 3천~4천여명의 사람들에게 무료로 재무설계 상담을 진행해드리고 있으니 장기적인 재테크계획을 세우길 원하시는 분들은 이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